야곰 아카데미 Swift 커리어 스타터 캠프 7기 후기

2023. 2. 23. 16:41카테고리 없음

시작하기 앞서..

  • 코드 스타터 캠프를 무사히 마친 후 공부를 준비하던 나에게 때마침 커리어 스타터 캠프 모집 소식이 들려왔다. 이미 큰 결심을 하고 코드 스타터를 시작했지만, 반년이라는 긴 시간과 만만치 않은 비용 앞에서 한번 더 고민하게 되었다.
  • 하지만 코드 스타터를 통해 이미 검증된 캠프에서 좀 더 심화된 개발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어차피 되돌아갈 수 없는 강을 건너버린 시점에서(코드 스타터가 끝난 후 과감히 퇴사) 더이상의 선택지가 있을까? 바로 결제버튼을 누르게 되었다.

커리어 스타터는 어떤가요?

  • 커리어 스타터는 코드 스타터와는 완전하게 다른 곳이었다. 더 많이 생각해야 했고, 더 많이 공부해야 했으며, 더 많이 삽질해야 했다. 그런데도 살짝 고개를 돌리면 공부해야할 새로운 것들이 쏟아져 나왔다. 6개월간 정말 열심히 했음에도 부채는 쌓여만 갔다..

그래서 별로인가요?

  • 하지만 절대 그렇지는 않다. 그 과정속에서 배움은 확실하게 늘었고,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나만의 기준과 이유들이 생기기 시작했다. 커리어스타터 과정을 진행하면서 나는 이전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코드를 작성하게 되었고, 동작만 하면 OK! 가 아니라 여기서 왜 이코드를 사용해야 하는지, 왜 이 메서드를 활용해야 하는지,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고민하는 개발자의 모습으로 바뀌어갔다.

  • 또 그 과정에서 동료들, 서포터즈, 리뷰어, 크루들과 소통하면서 내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웠고,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방법도 배웠다.

캠프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

  • 현직자의 리뷰를 받은 것

    • 현업에서는 어떤 코드를 주로 사용하는지, 어떤 방법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. 다양한 방향성과 다른 시각에서 코드를 바라볼 수 있게 조언도 많이 해주셨다.
    • 커리어 스타터의 가장 좋은 장점이라 생각한다.
  • 든든한 동료를 얻은 것

    • 7기 동료들이 없었다면 이 긴 과정을 이렇게 무사히 마칠 수 없었을 것이다. 서로 질문하고 고민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 정말 좋은 원동력이 되었다.
    • 모두 열정이 넘치고 좋은 사람들이어서 많은 자극을 받기도 했다.
  • 개발 스킬을 배운 것

    • 6개월간 총 12개(횟수로만 따지면 13개)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. 각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README를 통해 어떤 부분을 공부하고 어떤 어려움을 극복했는지 정리하는 과정을 가지는데, 이때마다 내가 이만큼 성장했다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고, 다음 프로젝트 때는 더 좋은 방향성과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어주었다.
    • 프로젝트 회고를 통해 잘한점을 스스로에게 칭찬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점 역시 좋았다.
  • 소통하는 법을 배운 것

    • 원래 나는 조금 소심한 성격이었다. 하지만 커리어 스타터 캠프를 진행하면서 사람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법도 배웠다.
    • 코드배우기 바쁜데 이런것도 해야되? 라고 처음에 생각했지만, 이런 커뮤니케이션은 코딩만큼, 때때로는 코딩보다 더 중요했다. 내 의견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, 상대방의 의견을 듣는 법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법을 익히게 되었다.

캠프를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

  • 공부 부채

    • 시간적 한계, 게으름 등의 이유로 공부 부채를 쌓게 되는데 좀 더 집중하고 더 열심히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.
  • 리뷰어와의 소통

    • 현업자 리뷰어는 많은 인사이트와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지만, 좀 더 적극적으로 DM이나 직접 대화를 통한 질문을 많이 못해서 아쉬움이 있다.
    • 좀 더 리뷰어를 괴롭혀서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.
  • 사실 캠프의 과정에서 아쉬운점은 없었다. 내가 더 열심히 못해서 아쉬웠던 것뿐..

결론

  • 야곰 아카데미는 나에게 가장 좋은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준 캠프라고 생각한다. 커리어스타터는 끝났지만 내 커리어는 이제 시작이니까!
    이 글을 빌어 여러 방면으로 고생하신 야곰, 크루분들, 같이 열심히 공부하고 으쌰으쌰 한 우리 7기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.

추천합니다!

  • 공부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분
  • 현업자의 리뷰를 받고 싶은 분
  • 좋은 동료와 함께 공부하고 싶은 분

https://www.yagom-academy.kr/